관심분야/사회복지 / / 2023. 8. 23. 18:53

한국의 국민 건강 보험 제도

목차

    1. 한국 건강 보험 제도

    한국의 국민건강보험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 가입 제도입니다. 1963년 도입된 이후, 한국의 의료보장 수준을 크게 향상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한국의 의료보장률은 99.9%로, 이는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입니다.
     


     
    한국의 의료는 모든 국민에게 제공되지만, 의료비의 대부분은 개인이 부담합니다. 한국의 의료제도는 국민건강보험과 의료급여라는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모든 국민이 가입하는 의무 보험으로, 소득에 따라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의료급여는 소득이나 재산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국가가 제공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은 의료 접근성, 만족도, 효율성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건강보험의 수가 체계는 과도한 진료를 장려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수가 체계는 의료 행위에 대해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인데, 이로 인해 의료기관이 환자에게 불필요한 검사나 치료를 제공할 유인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 잔액은 2017년부터 악화되기 시작해 2018년과 2019년에는 각각 2조9000억원과 3조 3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건강보험 도입으로 의료 서비스 이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의료 제공자가 낮은 상환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2. 건강 보험 제도 단일 지불자 서비스

    한국의 국민건강보험은 도입이후 1989년에야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의료보장제도로 발전했습니다. 초기에는 비영리 보험회사가 운영하는 다수의 건강보험 사회가 존재하여 형평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2000년 대규모 의료 금융 개혁으로 모든 건강보험 사회가 국민건강보험서비스(NHIS)로 통합되었습니다. NHIS는 단일 지불자 의료 시스템으로, 의료 서비스의 구매자와 지불자가 일치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단일 지불자 의료 시스템은 의료비의 효율적 관리와 모든 국민이 동일한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NHIS는 단일 지불자 의료 시스템은 국민건강보험제도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으며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건강 보험 제도 자금 조달

    한국의 국민건강보험은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첫째, 근로자와 고용주는 각각 월 소득의 3.8%를 보험료로 납부합니다. 보험료는 로근로자와 고용주 모두에게 건강보험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둘째, 정부는 총 자금의 14%를 지원합니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셋째, 담배세는 자금의 6%를 차지합니다. 담배 소비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2014년 1인당 총 의료 지출은 2,531달러였으며, 정부 지출은 1,058달러였으며, 각 의료비의 최대 60%만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저렴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민간 보험에 대한 수요가 높아 민간 보험 가입률이 77%에 달합니다.
     

    4. 건강 보험 도입으로 개인의 의료서비스 급증

    건강보험 도입 이후, 한국의 의료 이용률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1977년부터 2009년 사이에 피보험자 1인당 입원 기간은 0.1일에서 1.91일로 증가했고, 외래 진료를 받는 일수도 0.7일에서 16.07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의료 시설이 확충되고, CT·MRI 기기 수가 증가하는 등 첨단 의료기기 가용성도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지만, 일부 부작용도 발생했습니다.

    환자들이 대규모 병원, 특히 서울의 유명 병원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이들 병원의 의료 이용률이 현저히 높아졌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건강 격차도 커졌습니다. 농촌 거주자는 도시 거주자보다 취약성이나 고령화와 관련된 건강 상태 부담이 불균형적으로 크지만, 정부의 지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의료 제공자의 역할이 혼란스러워졌습니다. 정부나 보험사가 기존 의료기관의 역할을 대체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의사들은 환자의 건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정부나 보험단체의 이익에 봉사하는 단순한 도구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건강 보험 낮은 환급률과 수수료

    한국 정부는 매년 증가하는 의료인 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 전문가 그룹과 협상을 진행 중이며, 의료 비용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부적절하다고 인식되어 급여 지급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료 시스템의 낮은 환급률과 수수료는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정책과 함께 특정 전문 분야의 부족과 의료 기관의 부담을 초래합니다. 품질에 대한 명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의료 시스템은 낮은 간호사 비율, 정부 정책으로 인한 의료 전문가 간의 의견 불일치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객관적인 수수료 기준이 부족해 급여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의료기기에 대한 '가치평가기준' 제도 도입으로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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